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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하는 조직의 6가지 활력소

EP 기술연구소 2010. 9. 2. 09:22

1. 목적 의식

 

당신은 당신의 사명, 가치 및 이익이 조직의 그것들과 밀접하게 연계되고 조화를 이루고 있기를 원한다.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재능은 오히려 고통을 입을 것이며, 당신의 창의성이 약해짐을 느끼게 될 것이다. 훌륭한 스승이 있다 하더라도 배우는 것은 정말 쉽지 않다. 공동의 목적을 갖고 있다는 의식이야말로 좋은 조직과 위대한 조직을 구분하는 잣대이다. 활력을 불어넣어 주거나 영감을 일으키는 무엇인가가 없다면 사람들은 이기적이고, 사소한 일에 목숨을 걸며, 게을러지고, 권태를 느끼며, 곧 싫증을 느끼게 된다. 당신의 긍지와 열정이 조정자의 역할을 하도록 하라.

 

2. 핵심 분야에서의 리더들

 

경쟁자들과 고객과 근로자들로부터 최고라고 인식되는 조직에 소속되어 있다는 것만으로도 당신의 분야에서 폭과 깊이를 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당신의 재능이 그 조직의 사명을 성공적으로 이루는데 핵심이 되도록 하라. 당신보다 훌륭한 사람들을 주위에 두고, 그들이 당신에게 끊임없이 피드백

을 주도록 하라.

 

3. 연구개발 문화

 

효과적인 리더들은 단기적인 성과와 장기적인 발전이 균형을 이룬다. 빠른 이익을 얻어야 한다는 압박에 너무 쉽게 굴복하게 되면 오히려 미래를 망칠 수 있다. 장기적인 생존 능력을 확보하려는 리더는 시간과 돈과 다른 자원을 연구 개발에 지원한다. 회사의 연구 계획을 알고 있으면 그 산업의 트랜드나 신기술, 성장 기회, 그리고 어떠한 역량과 스킬이 요구되는지에 대한 지식을 갖게 된다.

 

4. 배움을 장려하는 문화

 

배움의 징표는 공부한 과목의 수나 획득한 학위의 수가 아니다. 배움은 성과로 나타난다. 즉, 다른 문화로부터 고객을 끌어오는 것, 다른 회사의 기술 프로세스를 활용하는 방법을 발견하는 것, 새로운 가격 정책이나 지불 스케줄이 필요함을 나타내는 재무패턴을 인식하는 것 등. 각자는 나름대로 배우는 방법을 갖고 있다. 배움을 장려하는 조직은 사고 방식이나

문제 해결, 또는 신제품 개발이나 새로운 서비스 발굴에 혁신을 가져오는 경우 크게 보상한다. 그러한 조직은 사명과 전략에 기여하는 배움을 인정하고 보상하며, 자신의 전문가들이 발명한 것을 크게 칭찬한다. 그 조직은 자신의 직원들이 계속해서 배우고 가치를 더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5. 부(富)의 공유

 

장기적인 회사의 성공과 수익성은 핵심 종업원들의 공헌에 크게 의존한다. 경영자로서 당신은 그들과 재무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하고자 원할 것이다. 높은 봉급은 더 이상 그들의 충성심이나 감성적인 에너지를 유지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그들은 자신들의 전문성이 창출한 성과를 공유하고 싶어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한다면, 육아 시설, 탄력적인 근무 시간, 연금 및 이익공유 계획, 스톡 옵션, 학회의 멤버십, 제품에 대한 로열티 등을 제공해야한다. 무엇이 종업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지 알아내고, 그로 인한 생산성 증가와 재무적인 성공의 결실을 그들과 공유하도록 하라.

 

6. 기업가 정신

 

최고의 회사들은 많은 고객들이 상당한 미래까지 필요로 할 제품이나 서비스에 집중한다. 그들은 기본적인 니즈를 충족시키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주택, 식품, 의료, 여가, 재무적인 안정, 교통 등이 어떠한 추세를 보일 것인지 예측한다. 그들은 현재의 요구를 취급하면서도 미래에 필요로 할 것들을 예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