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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영업 허가신청 및 GMP 승인 절차

EP 기술연구소 2010. 6. 28.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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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영업 허가신청 및 GMP 승인 절차
공장준공 · 건강기능식품GMP H/W 시설공사
  (건기법 제4조 시행규칙 제2조에 적합한 시설)
· 공장 등록
   
건강 기능 식품제조업/                            영업 허가 신청 · 법률 제5조, 동법 시행규칙 제3조
· 제품제조방법
· 품질관리인 선임
· 신청서 접수 - 시설조사 - 허가 (처리기간 14일)
제조 신고서(1품목 이상) · 제조업 허가 신청시 동시 신청
· 처리기간 : 기준·규격의 검사성적서 첨부 7일
· 처리기간 : 기준·규격의 인정심사 90일
· 처리기간 : 식품원료 또는 성분 인정심사 120일
   
기능성 식품 제조업                              품목 허가 승인    
   
4대 기준서 작성 · 식약청 고시 제 2004 - 7호
· S/W 컨설팅 기간 : 약 4 ~ 6개월
   
건강기능식품 적용계획서 제출 · 식약청 고시 제 2004 - 7호 제22조
   
최근 3개월 이상 생산실적 · 제조관리기록서 작성 · 품질관리기록서 작성
신청서 작성 · 신청서 작성 컨설팅 기간 : 약 1개월
   
건강기능식품 적용업소지정                    신청서 접수 · 처리기간 : 60일 (수수료 20만원) · 구비서류 참조
· 접수 - 서류검토, 지적사항 - 보완
   
식약청 실사 · 실사 지적사항 - 보완
   
청건강기능식품 승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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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 기준서 작성 및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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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총칙
1) 건강기능식품 공장조직 - 품질관리인 선임 및 독립된 제조관리부서와 품질관리부서 구성
2) 건강기능식품GMP 위원회 - 위원회 및 소위원회 구성운영
3) 교육·훈련 - 책임자 건강기능식품GMP교육이수, 건강기능식품GMP교육규정 (계획서, 보고서, 평가)
2. 제조관리 기준서
1) 작업장 평면도
2) 공조시설 계통도
3) 제조지시 기록서 작성 - 품목별 Batch별 선행 발행, 제조관리책임자 Sign
4) 공정관리 및 공정검사 - 품질향상 및 위해요소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공정 중 모니터
5) 공정중 사고시 처리
6) 제조시설·기구의 점검
7) Validation - 문서화, 공정, 세척, 시험법, 컴퓨터시스템, 적격성 평가
8) 보관소 관리 - 원·부자재(선입선출), 반제품, 완제품, 반품
9) 제조용수관리 - 먹는 물 관리법
10) 위탁 제조관리
3. 제조위생관리 기준서
1) 작업실, 기계·기구 표준청소 소독방법 및 청소상태 평가
2) 작업실 출입방법
3) 개인위생관리 - 손 씻기 교육, 전환배치
4) 화장실 시설 및 이용에 관한 사항
5) 청정구역 관리 - 청정구역과 일반구역 분리, 공조시설 설치
6) 방충·방서 관리 - 벌레유인등, 쥐약(쥐덫, 끈끈이) 살포 일일 점검
7) 환경관리
4. 제품표준서
1) 품명
2) 성분 및 분량 - 허가
3) 제조방법 및 공정검사 - 허가, KH
4) 품질향상 및 위해요소 제거를 위한 중점 관리대상 및 관리방법
5) 기시법 - 원·부자재, 반제품, 완제품
6) 시설 및 시험기기 LIST
5. 품질관리기준서
1) 시험지시기록 - 시험번호, 시험성적서, 시험일지, Chart, 판정, 통지방법
2) 검체 채취 및 보관검체 - 통상 3회 시험량과 2회 시험량 보관
3) 시험관리 - 원·부자재, 반제품, 완제품, 직접용기
4) 표준품 관리 - RS, WS, 정량용원료 등록
5) 측정시험기기 및 기구관리 (Calibration)
6) 미생물시험 - 청정구역 관리
7) 제조용수시험 - Sampling 위치, 미생물 오염도
8) 안정성시험 - 식약청 고시 제2000 - 7호
9) 불만처리 - 위원회(위원장 : 사장), PL법
10) 품질보증 감사 - 자율 점검제
11) 위탁제조제품의 경우 수탁자의 시험기록서 및 평가방법
건강기능식품GMP 실시상황 평가 신청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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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별지 34호 서식 (건강기능식품GMP 적용업소 지정 신청서)
2. 제조소 현황
3. 제조품목 허가 및 생산현황
4. 제조소 시설 - Check List 작성 (비고 난에 실시내용을 구체적으로 작성)
5. 건강기능식품GMP운영 조직
6. 제조소 시설내역 - 공장배치, 작업실 평면도, 청정구분도, 공조시설, 압축공기, 용수처리계통도, 제조, 품질시설내역
7. 제조관리현황 - 규정목록, 공정흐름도, 공정검사, 보관관리
8. 제조위생관리 현황 - 규정목록, 출입규정, 개인위생, 청소방법, 청정구역 관리, 방충·방서
9. 품질관리 현황 - 규정목록, 품목별 시험항목, 분석기기 Calibration, 시험관리, 표준품, 안정성시험, 불만처리
10. 제조관리기록서 및 품질관리기록서 각 1부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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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GMP 신청서 작성시 사전 준비사항
1. 각종양식 점검 - 제조관리부, 품질관리부, 공장관리부
2. 각종라벨 - 제조관리부, 품질관리부, 공장관리부
3. 직원건강진단표 - 특수건강진단 포함
4. 수질검사 - 원수(상수, 지하수) 먹는물 기준 (47개 항목)시험
5. 검·교정 성적서 - 공장에서 사용하는 저울(QC포함)
6. 방서 용역계약 - 전문업체 용역계약서, 소독필증
7. 시설관리 대장 - 제조관리부 시설 List 작성(사진첨부)
8. 기기 관리대장 - 품질관리부 기기 List 작성(사진첨부)
9. 표준품 확보 - RS, WS의 List
10. 안정성 시험 실시
11. Validation 실시 - 제조공정, 제조시설, 세척
12. 건강기능식품GMP신청용 도면
<기록작성시 주의사항>
※ 모든 기록은 유통기한/보존기한 만료후 1년간, 또는 2년 이상 보존
※ 중요공정의 기록은 이중점검
※ 담당, 확인, 승인자의 서명(Sign)
※ 내용이 연속인 경우 〃 표하지말고 전부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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